본문 바로가기
건강

갱년기에 좋은 식품 (중요)

by 뉴스100 2020. 3. 27.

 

갱년기에 좋은 음식

사람에게 갱년기가 다가오면 생각지도 못했던 감정과 일들이 복합적으로 다가옵니다. 이것은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급변하게 되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갱년기가 다가오면 호르몬, 영양분의 밸런스를 잡아주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갱년기를 잘 이겨내려면 좋은 식품 섭취와 호르몬 용법도 병행해야 하나 현실적으로 가장 쉬운방법은 매일매일 갱년기에 좋은 음식(또는 갱년기에 좋은 차)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음식 섭취를 통해 갱년기를 이겨내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음식이 갱년기에 좋은 건강식품인지 지금부터 나열해보겠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칼슘이 많은 식품 

 


갱년기가 찾아오면 호르몬의 불균형도 같이 찾아옵니다. 그래서 사람의 마음이 감성적으로 바뀌게 되는것입니다. 심적인 변화도 있지만 신체적인 변화도 있습니다. 이때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영얍섭취가 제대로 안되면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히 뼈에 좋은 칼슘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칼슘 음식으로는 멸치, 치즈, 우유 등이 있습니다. 칼슘을 섭취할 때는 비타민D가 들어있는 음식과 섭취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노른자, 표고버섯, 연어에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2. 비타민 E 

 


갱년기에는 호르믄 불균형이 가장 큰문제라고 했는데요.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고르 분비되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비타민E는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필히 섭취해야하는 영양성분입니다.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아보카도, 땅콩,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한번에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기에 매일매일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 B

 


비타민B 역시 갱년기에 정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비타민B의 성분이 자율신경에 영향을 줌으로써 갱년기에 나타나는 우울증, 스트레스를 이겨내게 만들어줍니다.

비타민 B가 포함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달걀, 잡곡류가 대표적이며 우유와 동물의 간에도 비타민B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4. 마늘, 생강, 대추 

 


갱년기에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시기에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 못하면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는데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면서 체온 유지까지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주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마늘, 대추, 생강이 있습니다. 이 음식들은 날로 먹으면 부담스럽기 때문에 차로 달여서 마시는게 좋습니다. 약간의 꿀을 첨가해서 먹으면 맛이 좋아지기 때문에 부담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5. 아연이 포함된 음식 

 


아연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단백질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갱년기 때 일어나는 호르몬 변화로 단백질 합성이 무뎌지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를 보충해주는 것이 아연입니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닭고기, 돼지고기, 브로콜리, 미역 등이 있습니다. 다만 아연이 들어있는 육류 식품은 과하게 먹으면 살이 찔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갱년기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좋은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나 트랜스지방을 멀리하셔야 합니다.

갱년기는 좋은 영양분 섭취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해결하려면 (잠이 안오는 이유)  (0) 2020.03.21
밀크시슬 효과, 부작용 (중요)  (0) 2020.03.13